소비성향과 욕구는 과거보다 높아져 복잡한 변화를 겪었다.
즉, 소비자의 기호가 다양화되고 개별화되는 경향이 강해지면서 시장에서 고객에게 제공되는 제품과 서비스의 제조 및 생산 환경도 영향을 받았다.
과거에는 개별 소비자의 니즈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제품의 소규모 생산이 배치 제품에서 전환되었고, 이러한 소비자 변화에 소상공인들이 대응하는 데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소위 보이지 않는 마스터는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다년간의 노하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암묵적 지식으로 체화되었던 소상공인들의 유·무형의 노하우와 기술은 사라지고 있다.
이 글에서는 소상공인들이 시장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어떻게 변화해야 할까요? 창업자의 마음가짐을 비롯한 기업가 정신은 시장 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리고 자신만의 노하우로 시장의 니즈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혼자 대응하기에는 한계와 어려움이 있습니다.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소상공인 조직 내부와 외부의 소통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네트워크를 통해 외부 세계와의 소통 방식이 확보되고 있으며, 소통 방식에 대한 비즈니스 측면의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부문별 점진적인 협력이 필요하다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혼자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네트워크와 협업해 자신의 비밀과 노하우가 노출될 위험이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과거보다 온라인 상에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노하우가 많이 공개되고 있고, 장인 수준은 아니지만 장사에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환경으로 변모하고 있다.
또한 전문가들이 온라인 강좌를 통해 사업 운영이나 상품 및 서비스 콘텐츠 운영 노하우를 전수함으로써 전문적인 정보 접근에 대한 허들이 과거보다 낮아졌다고 할 수 있다.
권혁찬·이철규·장호성·김우형(2022) 연구에서는 소상공인의 심리적 특성과 경영능력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또한 자기효능감, 네트워크 전략, 협업 전략의 매개효과와 거래유형의 조절효과를 살펴보았다.
주요 결과를 보면, 첫 번째, 첫째, 소상공인의 심리적 특성과 경영능력은 기업의 성과로 직결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자기효능감이나 네트워크가 사업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리더십역량과 자기효능감, 리더십역량과 네트워크와의 관계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소기업간 교류를 통해 유대감이 형성되더라도 상호 협력보다는 경쟁자로 인식되기 때문에 상호 경계의 벽을 낮추고 윈윈 협력을 발전시키십시오.
즉, 각 개인의 부족한 자원을 지원하고 독려하여 네트워크의 강점과 규모가 협업으로 이어지고 각 개인의 이득과 위험을 최소화하여 집중할 수 있도록 혁신 조력자의 역할이 요구됨을 제시한다.
중소기업 성장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