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운영하는 자동차결함신고센터는 기본적이고 중요한 기능인 자동차결함정보 수집 및 분석을 담당하고 있다.
자동차결함신고센터에 수집된 자동차정보는 결함내용, 차종, 기기 등으로 분류하여 일정기간 동일결함 발생빈도, 지속성,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결함 유무 등을 분석한다.
해외 등에서 안전 및 유사한 리콜 조치
자동차하자신고센터는 연구기획실, 결함조사실, 평가연구실, 자율주행실, 인증정책실, 안전기준국제화센터, 자동차안전결함심의위원회 사무국, 중대사고조사단, 안전연구실 등에서 활동하고 있다.
인증팀 건설기계인증팀 안전규격국제화센터에는 정책연구팀과 국제표준팀이 있다.
리콜 대상은 자동차리콜센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번호판과 차대번호를 기반으로 본인 차량의 리콜 목적지 확인 및 조치 필요 여부 영업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콜백 목적지 확인 서비스 차량정보 조회가 제한되는 등의 사유로 취소될 수 있습니다.
환경부는 콜백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결함 보고서는 차량이 안전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거나 안전 운전에 영향을 미치는 결함이 있는 경우를 보고합니다.
많은 자동차나 동종 부품이 가지고 있는 문제임에 틀림없으며, 자동차의 안전에 미치는 영향이 적은 품목(에어컨, 오디오, 내비게이션 등)은 리콜 대상이 아닙니다.
하단의 자동차하자신고사무소 홈페이지에서 하자신고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차량결함 신고가 불편하시다면 080-357-2500(무료전화)을 이용해주세요. 차량 결함 신고는 신차 교환 및 환불과는 무관한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신차 교환 및 환불 시 e-Satisfaction(adr.katri.or.kr)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차량결함신고센터 홈페이지 하단 링크를 이용하시면 차량리콜 대상을 조회하고 차량결함이나 차량리콜 관련 내용을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