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 만에 병원코디네이터 자격증 취득

다들 몸이 아파서 시설에 갔을 때 친절하게 안내해 주는 담당자를 만났을 것이다.
지난달 병원 코디네이터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이 직업들 외에도 다양한 직업을 하고 있어서 수요가 많아서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병원 코디네이터 자격 시험에서 85점 이상으로 합격했습니다.
경험은 부족하지만 경력을 쌓고 있으니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시험을 치른 후 현재 뷰티를 관리하는 시설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카페, 홈페이지 등을 운영하며 퇴사하는 직원이 있을 시 원활한 소통을 통해 유지될 수 있도록 조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업무를 파트별로 분배하거나 근무시간을 조정한다.
생각보다 적성에 잘 맞아서 즐겁게 접객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제가 도전한 이 자격증의 취득과정과 전망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병원 코디네이터 자격증에 도전하기 위해서는 먼저 적절한 교육 커리큘럼을 갖춘 시설을 찾아야 합니다.
처음에는 학원도 살펴봤지만 대부분의 교육 과정에서 차이가 없었다.
오히려 강의를 들으면서 수업을 듣는 시간을 절약해서 단시간에 면허시험에 합격하지 않았나요? 제 생각에는. 효율적인 병원코디네이터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한국자격시험진흥원에서 준비했습니다.
별도의 유학비용이 없기 때문에 금전적 부담으로 망설이셨다면 바로 시작하시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물론 공인기관일 뿐만 아니라 사이트에 학생등록을 하면 전체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다.
같은 기간에 공부하고 시험을 본다고 해도 직장에서 허락하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
그래서 배우기 전에 어떤 절차를 밟고 있는지 항상 확인이 필요한 것 같아요. 또한 한국직업교육연구원에 등록된 곳에서 시작하는 것이 취업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과정은 비공개로 분류되어 이력서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정식으로 인증을 받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준비하면서 느낀 점은 시간이 생각보다 빨리 지나간다는 것이었습니다.
수업을 듣고 노트를 정리하다 보면 일주일이 금방 지나가지만 어느 순간 문제를 풀 시간이 없다는 걸 깨달았다.
시작하기 전에 전체 목차를 확인하고 매주 계획을 세우는 것이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병원코디네이터 자격증의 교육과정 기간은 1개월 과정입니다.
무료이기는 하지만 체계적으로 관리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강의 출석률이 60% 이상이 되어야 시험 응시 조건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또한 60점 이상이면 합격이라 코스에 맞춰 공부에 집중하면 더 빨리 취득할 수 있을 것이다.


강의는 4주간 병원코디네이터 자격증 시험을 준비하는 과정을 설명한다.
이론적인 부분부터 어려운 과목까지 다 꼼꼼해서 조금 어려울까 걱정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분야가 생소하거나 익숙하지 않은 경우 용어가 해석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잘 모르는 단어가 떠오를 때 별도의 메모지에 적어서 나올 때마다 그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사례를 들어보고 따라오는 문제의 종류를 체크하기 때문에 쉽게 따라할 수 있습니다.

과정은 총 20강으로 나누어져 1강과 2강부터 이론적인 부분을 시험에 대비하여 공부하였다.
이 직종의 도입과 관련해서도 질병에 걸린 사람의 증가와 직원 간 갈등을 중재해 이직률을 낮췄다.
또한 마케팅 참여, 대기 시간 관리, 상담 등을 통해 경영에 도움을 주어 좋은 이미지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문제를 풀기 위한 핵심 포인트를 정리하는 것 외에도 실제로 잘 어울리는 컬러를 찾아 적용해보려 노력했습니다.
오히려 수업 내용을 외우려고 했을 때보다 훨씬 이해하기 쉬웠고, 기억에 많이 남아서 유형 문제 풀기도 쉬웠던 것 같아요.


4강부터는 이미지 메이킹의 개념과 요소에 대해 공부한 후 자신만의 퍼스널 컬러를 찾아 메이크업에 대해 배웁니다.
필기시험을 준비하는 과정이지만 실전실무적인 부분도 설명되어 있어 현장에 투입할 때 활용도가 높다.

8회부터는 말하기, 호흡, 발성 비법을 익히고 상대방에게 신뢰를 주는 목소리를 만드는 방법을 배운다.
센터를 찾아오는 고객을 응대하는 역할로 대화식 발음이 중요하다.
센터에서 직원들을 위한 교육자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품행평가 및 지도, 교내 차량운행, 신입생 의무교육, 외모 및 복장, 청결, 인사 등 이미지 점검을 실시합니다.


다양한 일을 하다 보니 문제를 풀 때 헷갈리는 부분이 있을 수 있어요. 핵심키워드를 분리하여 유형에 적용하고, 답을 하나하나 분석하여 정답으로 변경하여 합격률을 높이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수업이 후반으로 가면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야 문제의 스타일을 익힐 수 있다.
11강부터는 고객의 질병정보를 파악하는 방법과 단계별 상담기법, 소통의 비법을 배우게 된다.
비언어적 매너 외에도 대기 시간 관리 방법도 배웁니다.
예전에는 단순히 답을 확인하는 형태였지만 요즘은 박스형 지문부터 다양한 형태의 문항이 등장한다.
그렇기 때문에 많이 풀어보면서 요점을 파악하는 의식을 키울 수 있도록 충분히 연습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이때 맹목적으로 암기하는 것보다 강사가 강조한 내용을 정확히 확인하고 반복해서 보는 것이 좋다.
수업내용을 잘 살펴보면 선생님들이 항상 중요하다고 하시는 부분이 있는데 놓치고 헤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을 제대로 확인하고 시험 전에 읽으면 순조롭게 합격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 교육은 고객접점을 이해하고 실무에서 대처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또한 민원이 접수된 사례를 보면서 대응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이 부분이 어려워서 오답일 확률이 높습니다.


최근 복지시설이 개선되고, 개인 중심의 사회문화로 인해 자기관리를 하려는 움직임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이 늘어나면 본질적인 치유와 더불어 양질의 서비스 향상을 추구할 것이다.
그래서 이 분야에 더 많은 사람들이 필요합니다.
이와 같이 면허 공부 후 시험에 합격하여 취득하면 다양한 기관에서 활동하게 됩니다.
의료기관이나 관리사무소 등 수요가 많은 곳에 지원하여 비교적 빠르게 일자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새로운 일에 주저하지 말고 공부에 도전하시길 바랍니다.

한국자격시험평가원|교육청에 정식 등록된 교육기관

100만 회원이 선택한 믿을 수 있는 교육기관, 대한민국 교육 브랜드 대상 200과목 장학 지원 이벤트!

www.korea-edu.net